티스토리 뷰

리빙포인트

세탁할 때 팁, 세탁 방법

드림캐쳐 꿈해몽 2017. 12. 20. 14:34
반응형

 

세탁기에 빨래를 넣을 때

무겁고 부피가 큰 옷을 먼저 세탁기에 넣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양말 등 부피가 적은 것을 넣습니다. 그래야 빨래가 엉키지 않습니다.

와이셔츠를 빨 때도 서로 엉키는 경우가 많은데 소매 단추를 옷판 단춧구멍에 끼워 소매를 옷판에 달아두면 빨랫감이 꼬이지 않습니다.

후드 티셔츠나 트레이닝 바지의 끈도 세탁하기 전에 느슨하게 묶어두면 엉키지 않습니다.

 

 

세탁물을 빨리 말리고 싶을 때 (실내)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두세요. 신문지가 습기를 흡수합니다.

두꺼운 니트 사이 사이에 얇은 셔츠를 널어두면 통풍이 잘 돼 더 잘 마릅니다.

 

 

식초를 활용하라

세탁물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선 식초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헹구는 물에 식초를 넣습니다. 천기저귀를 세탁할 때도 식초를 활용합니다.

 

 

고어텍스는 절대 구기면 안된다

고어텍스 의류를 세탁할 때는 탈수 과정을 줄이거나 손빨래를 해 옷에 손상을 덜 가게 해야 합니다.

방수와 통기성이 있는 얇은 테플론 필름을 나이론 소재에 끼워 만든 옷인데 이 필름이 손상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배낭에 넣을 때도 마구 구겨서는 안됩니다.

 

 

코르듀이 세탁 후 손질법

코듀로이(코르덴) 옷은 세탁 뒤 완전히 마르기 전에 딱딱한 솔로 결을 따라 손질하면 한결 말끔해지고, 옷도 고급스러워집니다.

 

 

실크옷은 찬물로 헹구고 손으로 눌러 물기를 뺀다

실크 옷은 세탁한 뒤에 반드시 찬물로 헹구고 양 손으로 지그시 누르는 것처럼 해서 물기를 빼야 합니다.

그리고 손으로 눌러 (짜지 않고) 물기를 빼야 합니다.

탈색이 우려된다면 레몬이나 식초를 마지막 헹굼물에 조금 넣습니다.

 

 

오래된 옷의 반들반들한 팔꿈치

암모니아나 중성세제를 푼 물로 닦아 낸 후 젖은 수건을 대고 다림질하면 좋아집니다.

옷의 변형 등에 예민하신 분은 중성세제를 하나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담요의 먼지는 젖은 스펀지로

담요의 여기저기에 묻어 있는 머리카락이나 먼지는 물에 적셨다가 꼭 짠 스펀지로 쓱쓱 쓸으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타킹 오래 신는 법

스타킹을 세탁한 후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려 더운 물에 헹구면 스타킹에 자주 발생하는 정전기를 줄일 수 있고 올도 잘 풀리지 않습니다. 비싼 스타킹 오래 못 신으면 화나는데, 이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모자 세탁하는 법

샴푸를 이용합니다. 안쪽은 칫솔로 문질러서 빨면 모자의 모양이 상하지 않으면서 깨끗해집니다.

 

 

펠트 제품 세탁하는 법

펠트란 양털이나 그밖의 짐승털을 열과 압력을 가해 만든 원단입니다. 아이들의 공예품이나 모자에 자주 사용되는데, 때가 탔을 땐 소금을 뿌리고 한 방향으로 계속 솔질을 하면 때가 없어집니다.

 

 

목과 소매 부분에 낀 때 없애려면

흰색 셔츠나 블라우스의 목과 소매 둘레는 때가 쉽게 타며 오랫동안 입으면 빨아도 때가 깨끗이 빠지지 않습니다.

이럴 땐 목과 소매 둘레에 베이비 파우더를 조금 묻혀서 다려보세요. 때가 쉽게 타지 않고 천이 아닌 파우더에 때가 스며들기 때문에 세탁하기가 쉬워집니다.

 

 

울제품은 온도가 일정해야 한다

모가 90% 이상인 제품은 미지근한 물로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빨래를 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빨기 시작해서 헹굴 때까지 물의 온도가 같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뜻한 물로 빨기 시작했는데 마지막에 찬물로 헹구면 옷이 줄어들거나 상합니다.

그리고 때가 많이 탄 옷이라도 비벼서 빨면 안 됩니다. 반드시 손으로 가볍게 두드려서 빨아야 합니다.

 

 

아크릴 니트 세탁하는 법

아크릴 스웨터는 반드시 뒤집어서 빨아야 한다. 보풀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손빨래를 해야 할 필요는 없으며 물이 잘 통하는 망 안에 넣고 세탁기를 돌리면 옷의 모양이 변하지 않습니다.

 

 

니트가 줄었을 때는

대야에 담은 따뜻한 물에 가정용 암모니아를 소량 넣은 뒤 스웨터를 담그면 털실에 남아 있던 비누 성분이 빠져 나옵니다. 이 때 줄어든 부분을 양 손으로 잡아당긴 후 그늘에서 말려도 됩니다.

스웨터가 거의 다 말랐을 때 다시 한 번 손으로 당겨 모양새를 정리하고 다림질을 하면 원래의 상태가 됩니다.

 

 

니트 보풀 없애는 법

보풀은 일회용 면도기나 오래된 눈썹미는 칼로 살살 밀어주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모피 제품 손질과 보관하는 법

모피로 만들어진 옷을 입고 외출했다가 돌아오면 반드시 먼지를 털어놓아야 합니다. 모피에 묻어 있는 먼지 등은 젖은 수건을 꼭 짜서 닦는 게 간단한 방법입니다.

비나 눈을 맞아서 젖었다면 물기를 털어 낸 후 마른 수건으로 닦고 그늘에서 말려야 합니다. 털의 결이 구부러졌거나 주저앉았을 때는 분무기로 가볍게 물을 뿌린 뒤 그늘에서 말린 다음 모피의 털을 반대 방향으로 반복해서 밀어올리면 됩니다. 

껌이나 립스틱·매니큐어·음식물 등으로 인해서 생긴 얼룩은 잘못 손질하면 오염된 면적이 넓게 퍼질 수 있으니 모피 수선 전문업체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처와 상담하면 되겠죠? 

또 모피는 천연 소재이기 때문에 벌레가 생기기 쉬우므로 방충제를 사용해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농에서 자주 꺼내 자주 통풍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벨트 구멍 오래 쓰려면

벨트의 구멍 둘레에 투명 매니큐어를 발라 놓으면 구멍이 상하지 않아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6개월에 한 번 정도로 매니큐어를 발라 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반응형

'리빙포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소 보관하는 법  (1) 2017.12.28
주방상식 총 정리  (0) 2017.12.27
다림질 TIP  (0) 2017.12.22
옷 얼룩 없애는 법 총정리  (0) 2017.12.20
흰 옷 빨래하는 법  (0) 2017.12.2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